스마트시티 ‘운영체제’ 가장 중요
스마트시티 ‘운영체제’ 가장 중요
  • 김하영 기자
  • 승인 2020.10.07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영 기자] 최근 발표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극심한 경기침체 극복과 구조적 대전환 대응이라는 이중 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비전과 정책방향, 추진과제가 제시됐다.

그 중 스마트시티는 내년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기존 검증된 솔루션을 전국 지자체에 보급하는 사업을 편성했다. 자율주행차, 드론 등 신성장동력을 강화하기 위한 국토를 데이터로 구현하는 디지털 트윈 사업이 포함됐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그간 기술의 개발, 적용 중심의 스마트시티 개발이 이뤄졌다면 이제는 실질적인 스마트시티 운영 체제에 중점을 두고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운영관리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이제 스마트시티는 주거, 상업, 교통 등 개별 분야의 기술 적용보다는 통합 운영체제 개념으로 도시 자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효율적인 도시운영 체계를 수립해 향후 한국형 스마트시티와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까지도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국스마트시티학회 권창희 회장(사진)은 “스마트시티는 지능형 도시로, 시민들이 주체가 돼 시대적 흐름에 따라 최적화되는 도시운영체계, 즉 It’s Smart Citing(진행형)이라고 정의한다”며 “미래형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지식·공간·시간의 공유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운영체제부터 정립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무엇보다 스마트시티 체제의 통합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통합운영체제(CPU)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각 시스템 개별의 관리에 신경을 쓰다보면 지속가능성 보다는 현 상황에 급급한 도시 운영체제로 돌아가기 쉽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최근 국내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한 코로나19 역학조사 시스템이 해외 언론의 큰 관심을 받으면서 스마트시티 국제 표준에 대한 주목도도 높아졌다. 국토부와 국표원은 스마트시티 인증제와 국제 표준 연계를 위한 협력을 모색하기도 했다.

국내외 표준이 연결되면 국내에서 인증을 획득한 스마트시티는 해외에서 동일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한국 스마트시티 산업의 성공 사례를 해외에 알림과 동시에, 플랫폼의 수출까지도 가능해지는 것이다.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있어 지능화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권 회장은 “코로나19에서 볼 수 있듯 인적 재난이나 사회적 재난은 언제나 일어날 수 있다. 각 시스템이 회복탄력성을 갖기 위해서는 시스템 체계를 미리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나라만큼 시스템이 컴팩트하게 작동되는 곳은 많지 않다.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운영체제를 지능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시티 운영체제는 도시운영·성숙단계인 기존도시의 스마트化도 모색할 수 있다. 국가전략 R&D 사업을 통해 도시의 각종 정보(공간)를 원활하게 생산·관리·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 허브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서비스 솔루션이 구현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이 있다.

이러한 운영체제는 지자체들의 획일적인 스마트시티가 아닌, 지역 특성에 맞는 자체적인 스마트시티 사업을 발굴하도록 지역특성과 연계한 계획 수립도 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권 회장은 “이를 관장하는 통합관제센터 구축을 통해 도시는 점차 스몰사이즈, 다운사이즈로 갈 것이며 이는 ‘얼라이빙 스마트시티’를 가능케 할 것”이라며 “이러한 체제 안에서 도시는 다양하게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유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능형 스마트시티로, 시민들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시티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