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 기술의 미래, 유지관리와 기술 고도화에서 찾다
교량 기술의 미래, 유지관리와 기술 고도화에서 찾다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0.10.05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현재 교량 분야가 침체돼 가고 있는 원인은 건설 분야의 전반적인 문제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또한 기술만의 문제가 아니라 복합적인 문제로 건설 산업은 부정적 인식이 깔려 있어 지금은 젊은 엔지니어들이 더 이상 찾지 않는 업종이 돼버리고 말았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볼 때, 최근 경제성장을 위해 편성된 재정으로 SOC예산이 일시적인 증가세를 보이지만 전반적인 감소추세는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하지만 SOC의 개념을 기존 건설 일변도에서 유지관리와 스마트건설기술을 포함한 기술고도화로 수정한다면 사양 산업이 아닌 새로운 첨단산업으로 재탄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제도적인 측면에서 볼 때, 건설관련법의 후진성이 개선돼야 하며 사회적인 측면에서 건설산업과 건설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대한토목학회에서는 이러한 건설 산업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신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건설의 미래비전 20·50’을 선포하고 이를 수행할 조직으로 ‘미래비전원’을 설립해 다방면으로 활동 범위를 넓히고 있다.

이에 공학저널은 대한토목학회 구조위원회 조경식 위원장(사진)을 만나 교량분야의 현주소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국내 교량기술이 세계적인 기술로 발전하게 된 배경은

1980년대부터 사장교, 현수교, 아치교와 같이 랜드마크가 되는 특수 교량의 건설을 유도하기 위한 현상공모나 턴키와 같은 기술형 입찰이 늘어나 건설엔지니어링의 수준이 급성장했습니다. 지금은 세계적인 수준의 케이블교량들이 많이 가설됐으며, 교량설계와 시공분야에서도 세계적인 선진국이 됐습니다. 그 중에서도 서해대교와 영종대교는 케이블교량 설계 및 시공기술의 국산화에 큰 획을 그은 교량들로 2000년대 케이블교량 시대의 서막을 연 교량들입니다.

서해대교(주경간 470m, 총연장 7310m, 2000년 준공)는 준공 당시 국내 최대이자 세계에서 9번째로 긴 세계적 규모의 사장교로서 원설계를 국내 기술진이 주도하면서 설계기술의 국산화를 선도했으며, 설계변경 과정을 거치면서 사장교 설계의 표준안을 완성했을 뿐만 아니라 시공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내 사장교 설계 및 시공기술을 완성한 교량입니다.

같은 시기에 완성된 영종대교(인천국제공항선, 현수교 550m, 총연장 4420m, 2000년 준공)는 세계 최초의 3차원 케이블을 배치한 자정식 현수교로 현수교 설계 및 시공기술의 국산화에 많은 기여를 했으며, 특히 설계 당시 국내 연구진이 풍동실험을 수행하면서 장대교량 안전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풍동실험기술의 국산화를 이루는 계기가 됐습니다.

앞으로 교량기술 발전을 전망 한다면

앞으로 발전이 필요한 교량기술은 유지관리와 고도화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건설된 지 30년이 넘은 교량이 전체의 14.4%가 되었으며, 2022년에는 19%, 2027년에는 33%, 2037년에는 75%가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최근 노후교량 장수명화 연구단을 발족해 재료적, 구조적 실증데이터를 기준으로 교량 노후화에 대한 평가모델과 보수보강 모델을 검증하고 제도화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등 곧 다가올 교량 노후화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꼭지는 교량기술의 고도화입니다. 케이블교량의 경우 2016년 케이블교량 글로벌 연구단이 구성돼 재난에 대한 케이블교량 위험도 평가와 레질리언스 확보기술개발, BIM 기반의 케이블교량 전용 전주기 통합 관리시스템 개발 등의 고도화된 기술들을 개발해 해외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한 기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침체된 교량분야에 필요한 법 제도의 변화는

건설 산업을 다루는 법은 특정 목적이나 시설물을 대상으로 만들어지고, 법의 입법 목적이 복잡하고 다양하다 보니 법 상호 간에 중복, 상충하거나 누락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과 규정이 지나치게 세부적으로 규정함으로써 다양한 구조물의 규모와 특성을 고려한 설계와 시공이 어렵고, 엔지니어가 기술적인 결정에 대한 입지축소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선 정부 각 부처로 흩어져 있는 33종의 국가기반시설과 건축물의 건설과 안전을 일관성 있게 총괄 관리하는 법체계를 구축하고, 구조물의 설계와 안전이라는 공학적인 문제는 전문가가 다룰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국내 건설 산업의 축소가 지속된다면,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이 필수적이게 됩니다. 설계와 공사의 발주와 계약 제도의 불평등성을 세계기준에 맞도록 개정해야 하고, 엔지니어의 권한과 책임에 관한 규정도 글로벌 기준에 맞도록 개선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건축구조와 토목구조를 통합해 국제기준에 맞추고 건설엔지니어링의 국제 경쟁력을 높임과 동시에 국내 사회안전망을 촘촘하게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구조위원회의 계획은

지금까지 구조위원회가 기술적인 문제에 집중했었다면 앞으로는 구조물의 안전을 저해하는 법 제도와 사회 시스템의 개선에 좀 더 집중할 계획입니다. 특히 사양산업이 되어 가고 있는 건설 엔지니링을 활성화할 방안을 찾기 위해 대형 건설 엔지니어링사 뿐만 아니라 전문 건설 엔지니어링과 지속적으로 논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금까지 체계 개선에 토목학회와 구조위원회가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지 못한 면이 있었습니다만 앞으로는 좀 더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와 유관단체에서도 숙의과정에 참여해 건설 산업이 신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