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사업 공모한다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구축사업 공모한다
  • 김하늬 기자
  • 승인 2019.03.06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과기부가 데이터의 생산, 수집, 분석, 유통 등의 전 과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가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지원하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을 3월 6일부터 4월 16일까지 공고한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이에 기관별 빅데이터 센터 100개소와 이와 연계된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 10개소를 구축한다. 3년간 총 1516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올해는 총 2차례에 걸쳐 640억 원 규모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사업에서 선정된 기관·기업을 대상으로 연차평가를 거쳐 2∼3차년도 계속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빅데이터 플랫폼에 240억, 빅데이터 센터에 400억이 지원된다.

빅데이터 플랫폼은 금융, 환경, 문화·미디어, 교통, 국토·도시, 헬스케어, 에너지, 유통·물류, 농수산, 통신, 기타(제조 등) 분야에서 10개를 선정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1차 공모는 분야별 빅데이터 플랫폼 10개소와 이와 연계된 80개소의 빅데이터 센터를 우선 공모(560억 규모)하고, 분야별 플랫폼이 선정되는 4월 이후 나머지 20개소의 빅데이터 센터를 2차 공모할 예정이다.

사업 선정을 희망하는 기관과 기업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에 참여해야 하며, 센터는 중소기업의 비중이 30% 이상 되도록 구성해야 한다. 이와 함께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센터 중 중소기업의 비율은 총 30% 이상으로 구성해야 하며, 이 중에서 10% 이상은 지역기반 중소기업으로 구성해야 한다.

공모분야는 공공과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다양한 분야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제한 없이 선정할 계획이다. 지원 자격도 플랫폼과 센터 모두 국가, 공공기관, 지자체, 기업, 대학, 연구소 등 제한 없이 참여가 가능하다.

과기정통부 인터넷융합정책관 김정원 국장은 “올해는 데이터 기반의 혁신생태계 구축과 실행을 위한 원년의 해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을 지렛대로 활용할 것”이라며 “동 사업을 통해 양질의 풍부한 데이터가 전 분야에 걸쳐 자유롭게 흘러 다니고 기업들이 필요한 데이터를 쉽게 찾아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혁신성장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