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품질인증 개선… 부담↓ 품질↑
소프트웨어 품질인증 개선… 부담↓ 품질↑
  • 김하영 기자
  • 승인 2019.02.28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영 기자] 국산 소프트웨어의 품질향상을 위해 지난 2001년부터 시행된 소프트웨어 품질인증(GS·Good Software 인증)제도는 그간 조달청 제3자 단가 계약을 통한 종합쇼핑몰 등록 등 다양한 제도적 혜택을 제공해 중소 소프트웨어 제품의 판로 개척과 매출 증가에 기여해 왔다.

하지만 이러한 인증제도의 긍정적인 효과에도, 그동안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품질인증 심사기간 단축과 품질 우수 기업·제품에 대한 추가적인 혜택 부여 등 제도운영 개선을 요구해 오고 있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증심사 기간 단축과 우수 품질 소프트웨어에 대한 혜택 부여를 위해 개선된 인증 제도를 3월부터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주요내용은 △현장심사 제도 폐지 △재시험 없이 한 번에 인증을 통과한 제품에 대한 인증비용 10% 환급 등이다.

그간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인증임에도 불구하고 현장심사를 실시함에 따라 기업들이 현장심사를 준비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적·경제적 부담이 컸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현장심사 폐지로 이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재시험 없이 한 번에 인증을 받은 제품에 대해 인증비용 10% 환급 제도를 도입해 기업들이 소프트웨어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유인(인센티브)을 제공했다.

이와 더불어 올해 하반기부터는 제품의 보완횟수를 현재 3회에서 2회로, 2020년부터는 1회로 단계적으로 축소된다.

이는 낮은 품질의 소프트웨어 제품 시험에 투입되는 자원을 절약하고 다른 제품의 시험에 투입해, 전체 인증 소요기간을 단축하고 인증비용도 절감하기 위함이다.

품질이 낮은 제품으로 인증을 신청하는 경우 보완횟수 축소로 인해 추가적인 재시험으로 인한 인증소요기간과 비용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반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은 인증을 한 번에 통과하면서 인증소요기간도 빨라지고 비용도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과기정통부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제도 개선으로 평균 인증소요기간이 3.5개월에서 2.5개월로 단축되고, 우수 소프트웨어 제품의 인증비용도 줄어들게 돼, 소프트웨어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