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안, 선택 아닌 ‘필수’
자동차 보안, 선택 아닌 ‘필수’
  • 김하영 기자
  • 승인 2020.08.28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김하영 기자] 자율주행은 자동차와 정보기술(IT) 4차 산업혁명의 바로미터라고 불리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이 집약된 자율주행은 자동차뿐 아니라 선박, 물류, 로봇 등과 결합해 발전 속도를 높이고 있다.

눈앞에 다가온 자율주행의 미래에 대비해 이제 PC,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자동차도 보안이 중요한 시대가 됐다. 자율주행, V2X 통신을 통한 커넥티드 기술의 등장으로 편리함을 얻었지만, 동시에 해킹의 위협으로 인한 금전·인명 피해의 우려도 함께 얻게 된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자동차 산업에서 보안에 더욱 신경 써야 할 중요한 이유는 바로 ‘안전’이다. 즉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일례로 자동차 제어 시스템 해킹으로 자율주행 중인 차량의 운행 경로를 바꾸고, 속도를 갑자기 높이는 등의 방법으로 운전자는 위험에 빠질 수 있다. 또한 통신 장애를 유발해 주변 자율주행 차량들과 사고가 일어나게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의 보안만 강화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는 아니다. 보안 위협은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기술적으로 더욱 고도화되고 있다. 이 같은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보다 지능적, 종합적, 근본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특히 자율주행, 커넥티트카 보안의 핵심은 소프트웨어를 넘어 하드웨어까지 자동차 전체를 아우르는 보안 기술로 확장되고 있다. 때문에 관련 산업에서는 발 빠르게 자동차 보안 솔루션을 개발·도입하고 있으며, 나아가 국가별 보안인증 구축을 위한 노력도 함께 이뤄지고 추세다.

전 세계 여러 국가는 이미 차량보안 문제를 정부 차원에서 법제화·표준화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개인정보보호법(GDPR)과 마찬가지로 차량보안 관련 법규 결의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북미에서도 ISO/SAE 21434 표준 제정을 준비하고 있다. 모두 올해 제정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로 인해 2022년 이후 해당 지역에 출시되는 신차들은 반드시 인증을 받아야 제품 출시가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미국 국토안보부는 대규모 인프라에 대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2년마다 훈련을 시행한다. 최근에는 차량 보안 분야도 포함해 진행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연방 의회에서도 자율주행 안전기준을 수립해 입법을 추진하고 있어 완성차 기업과 부품사들은 모두 차량 보안 기술을 준비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이동훈 교수(사진)는 “MECA (모빌리티·전동화·커넥티비티·자율주행)로 대표되는 미래차 시장에서 차량 보안은 꼭 필요한 기술이면서 동시에 주요 산업 분야 전반에 걸친 기저 기술”이라며 “자율주행 기술이 고도화되고 커넥티드 서비스가 늘어나면 자동차는 단순히 탈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대형 컴퓨터로서 보안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국내외 정부, 기업 등은 세계화에 발맞춰 이러한 보안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지만 아직까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존재한다.

자동차 보안 기술은 일반 보안과는 다른 특수성이 존재한다. 자동차 보안의 수준은 그 자체가 제품 품질의 척도로 작용하기 때문에 눈에 띄는 적용이 매우 어렵다. 이 분야에 있어 보안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것은 단순히 기술 개발 뿐만 아니라 방어와 대응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전반적인 조직 체계와도 많은 연관성이 있어 단시간 내에 완비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산업에서는 자동차와 보안이라는 이종기술의 융합이 일어나고 있어 단기간 전문 인력을 육성해 확보하기도 매우 어렵다.

이 교수는 “정부가 나서 자율주행과 보안 기술 등을 안전하게 개발하는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의 협력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생명과 직결되는 보안 위험에 직면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 조치와 기술개발에 집중함과 동시에 한국에서도 보안 기술의 표준화를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춰나갔으면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